대구 유성구,코로나19 예방 청각장애인용 수어동영상 제작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강원도수어문화원
- 이메일 : kwdeaf@daum.net
- 작성일 : 20-03-13 10:31
- 조회 : 2,508회
관련링크
본문
대구 유성구,코로나19 예방 청각장애인용 수어동영상 제작
![]() |
[대전=뉴시스] 유성구수어통역센터 소속 안초록 청각장애수어통역사가 유성구청 1층 로비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대응 수어동영상 제작에 출연하고 있다. |
구가 제작한 수어동영상은 스크린 한쪽 모서리에 수어통역사가 작게 등장하는 방식이 아니라 전문수어통역사가 화면 전반을 차지하는 청각장애 전용수어동영상으로 만들어졌다.
2분 52초 분량으로, 내레이션과 배경음악이 없는 대신 청각·언어장애인이 정보를 단번에 이해하도록 자막과 수어통역이 담겼다. 수어통역은 유성구수어통역센터 소속 전문수어통역사인 안초록씨가 맡았다.
수어동영상에는 평상시 모든 국민이 지켜야 할 청결관리 등 행동수칙과 유증상자가 유념해야 할 행동수칙이 담겼다. 유성구보건소 선별진료소, 유성선병원 안내와 함께 청각장애인이 카카오톡으로 상담할 수 있는 방법과 상담가능 시간도 그래픽으로 소개했다.
구는 수어동영상을 구홈페이지, 구청 1층 로비 55인치 디스플레이, 페이스북, 유튜브채널 등에 게시하고 있다. 유성구수어통역센터에도 영상파일을 제공해 청각·언어장애인들이 공유하도록 할 계획이다.
유성구에는 2월 말 기준으로 청각장애인 1576명과 언어장애인 94명이 있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앞으로 수어통역사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한 보호장비 지급 등 다양한 지원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