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관광정보, 수어해설로 쉽게 만나본다”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강원도수어문화원
- 이메일 : kwdeaf@daum.net
- 작성일 : 24-11-04 13:31
- 조회 : 193회
관련링크
본문
“제주 관광정보, 수어해설로 쉽게 만나본다”
제주도수어통역센터, 제주 관광지 관련 ‘수어해설 영상’ 등 제작
제주특별자치도수어통역센터는 제주 관광지에 대한 수어해설 영상과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정보 접근의 차별을 없애고, 보편적인 관광 정보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해 시작됐다. 2019년부터 도내 15개 공영관광지에 대한 수어해설 영상 제작을 시작으로 2020년부터 제주특별자치도의 관광진흥기금을 지원을 받아 총 31개소, 312여 개의 영상을 제작했다.
영상은 공영관광지 해설을 수어영상으로 제작해 QR코드로 제공된다. 관광지에 게시된 QR코드를 스캔하면, 농인 방문객들이 한국수어로 관광지 해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제주 관광지에 대한 수어해설 영상. ⓒ제주특별자치도수어통역센터
특히, 올해에는 공영관광지 31개소에 설치된 홍보물과 안내판의 디자인을 재정비했다.
기존의 부피가 큰 배너와 홍보물 대신, 매표소 앞에 QR 안내판을 설치해 청각장애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제주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제작된 콘텐츠는 제주특별자치도수어통역센터 누리집, 유튜브 채널 ‘제주농in’, 제주관광공사 ‘비짓제주’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수어통역센터 부현철 사무국장은 “정보 접근이 용이하도록 디자인을 개편해 무장애 UD 관광 정책 실현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내년부터는 도내 관광지뿐만 아니라 역사·문화 유적지 등 다양한 주제로 콘텐츠를 확대해 제주 관광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웰페어뉴스